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 이루기/주식 이야기

[주린이의 주식공부] 재무제표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영업현금 흐름? (feat, 소수몽키)

반응형

내가 좋아하는 소수몽키님 유튜브를 보다가 너무 유익한 내용의 영상이 있어서

영상 내용을 그대로 정리하면서 공부를 하려고 한다.

 

내가 감명받은 영상은 아래의 영상이다.

https://youtu.be/23j1dyiTlh0

 

해당 영상은 양대천 교수님이 나온 영상이다.

 

재무제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양대천 교수님의 의견은 바로 '영업 현금 흐름'이다.

보통 사람들은 재무제표에서 영업이익을 많이 본다. 그렇지만, 영업이익에는 큰 함정이 있다. 

영업이익이란 기업 회계기준에 따라서 들어오는 수입에서 지출을 뺀 것이다.

영업 현금흐름은 영업이익과 같지만, 현금 기준에 의해서 들어온 돈에서 나가는 돈을 뺀 것이다.

 

예를 들어서 보면,

카페를 했을 때, 매일 들어오고 나가는 현금을 영업 현금 흐름으로 생각하면 된다.

영업이익은 영업현금흐름과 달리 평탄화 작업이 가능하다. 즉 약간의 화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단기 영업이익을 맹신하면 안 된다.

 

보통 영업이익과 영업 현금 흐름의 방향성이 같으면 좋다고 볼 수 있다.

영업이익은 좋지만, 영업 현금 흐름은 안 좋으면 좀 더 조사할 필요가 있다.(100억 달러의 재고자산을 쌓아놓고 이익이 100억 늘어났다고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영업현금 흐름은 진짜 실적의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영업현금 흐름은 장기적 주가에 중요하다. 장투를 할 때는 영업현금 흐름을 최우선으로 봐야 한다.

장기적으로 꾸준히 주가가 상승하는 기업은 영업현금흐름도 꾸준히 늘어난다. 예시로 구글의 주가의 상승률과 영업현금 흐름의 상승률이 똑같다.

= 영업 현금 흐름의 성장치 =주가의 성장치로 봐도 된다. 

 

진짜 성장하는 기업은 현금흐름의 성장성이 더 좋다.

안 좋은 기업은 현금흐름은 나쁜데 영업 이익을 계속 끌어오다 보니 영업이익이 좀 더 낫다.

 

턴어라운드에서도 이 법칙이 적용될까?

턴어라운드 = 영업이익이 적자였다가 흑자가 되는 경우

이럴 경우에 앞으로도 주가가 계속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는 투자자들은 이 기업에 투자를 한다. 그러나 해당 분기에 턴어라운드 했다고 해서 다음 분기에도 흑자가 계속되는 기업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영업이익이 턴어라운드 되기 전에 영업 현금흐름이 먼저 턴어라운드를 했는지 봐야 한다.

분기별의 영업현금은 영업이익과 같이 가는지(=같은 방향성으로 가는지만) 보면 된다.

 

아래 표는 아주 중요한 표로 양대천 교수님이 표를 외우라고 하셨다.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비현금성 수익 = 수익인데 현금이 안 들어온 것

자산 평가이익 = 예를 들어서 나의 보유 주식이 올라서 좋지만 내가 팔지 않아서 아직 내 돈이 아닌 것을 말한다.

당기 순이익에는 아직 실현이 안 된 이익이 들어있다. 그렇기 때문에 - 해야한다. (다행인 건 자산평가 이익은 영업이익에는 포함이 안 돼있다.)

 

비 현금성 비용 = 현금으로 나가지 않은 비용. 비 현금성 비용이 많을수록 좋다.

예를 들어서 내가 천억짜리 자산을 갖고 있는데 자산의 가치가 500억이 됐다.  -500억이니까 수익을 -500억을 깎았다. 그러나 실제로 돈이 나간 것은 없다. 가치 손상은 맞으나 금액이 너무 크니까 이익을 다 잡아먹는 것이다.

 

각종 충당금 = 내가 빌려줬는데 못 받은 돈. 손실로 기록해야 된다. 실제로는 내가 손실을 입은 건 아닌데 내가 돈을 못 받은 것이다. 각종 충당금만큼 + 시켜야 한다.

 

감가상각비 = 미리 설비장비를 사놓고 매년 비용화를 시킨다. 신생기업들의 경우 감가상각비가 커서 다 소진돼야 흑자 전환이 가능하다.

실적이 좋은 기업들은 감가상각비가 클 때는 선행지표로 현금흐름이 좋아지고 있을 것이다. 

 

주식 기준 보상 (Stock-based compensation) = 현금 대신 주식으로 보상을 받는 것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현금이 안 나간다.  보통 임직원(경영 레벨)이 현금 대신 주식으로 보상을 받는다는 것은, 이 기업의 주가가 오른다는 것을 믿는 것이다. 내부자 매수와 같은 호재이다.

 

재고자산이 늘면 안 좋다. 감소해야 좋다.

 

저 표가 매우 매우 중요하다.

 

이상 공부 끝!

은퇴 홧팅!

반응형